본문 바로가기

Computer/eeepc901

EEEPC901 바이오스 업데이트하기

 eeepc901에서 바이오스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사용한지 벌써 1년이 다되어가고, 구매 한지는 3년이 다되어가는것 같은데 이제서야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하네요. ㅋ

 어떻게 했는지 기록삼아 블로깅 해봅니다.


◆첫번째 방법. eeepc901 에 있는 ASUS업데이트 프로그램 이용하기

※스크린 캡쳐는 아수스 복구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복구 시킨 직후의 윈도우xp상태에서 했습니다.
※바이오스 업데이트시 되도록이면 AC전원상태에서 하는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모드 상태에서 하다가 전원이 끊기어 일어나는 사태는 자신이 책임져야합니다(..;)

1. 먼저 eeepc901의 ASUSUpdate 프로그램을 실행시킵니다.



2. 업데이트 방법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먼저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하는 법을 해보겠습니다.



















 왼쪽의 스크린캡쳐에서 보이는 목록창에서 '인터넷에서 BIOS 업데이트' 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3. 서버를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자동 감지' 를 눌러서 가장 연결이 좋은 사이트를 찾은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4. 설치할 바이오스 버전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가장 최신의 버전은 2009년 6월 11일에 나온 2103 버전이군요. 따로 리눅스의 이분투(eeebuntu)를 설치 하실 분이 아니라면 이것을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기회봐서 eeebuntu를 설치할 거라 1703버전을 골랐습니다. 이리저리 정보를 알아보니 eeebuntu설치할때 바이오스 버전이 1808이상이면 키보드 단축키 프로그램이 제대로 지원이 안된다고 하네요.


 5. 설치할 바이오스 버전을 고르고 다음을 클릭해 주시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예를 클릭하여 주시면 재부팅이 시작됩니다.



 재부팅 후 바이오스 업데이트중인 모습입니다. 마지막에 업데이트가 끝났으니 아무키나 눌러달라는군요. 살포시 눌러줍니다./ㅅ/



 다시 재부팅 후 뜨는 화면입니다. F1키를 눌러서 SETUP에 들어가도 되고, F2를 눌러서 그냥 지나가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한번 F1를 눌러서 SETUP에 들어가봤습니다.



 화살표로 표시한것 보이시죠? 업데이트가 제대로 잘 되었네요 ㅋ

 성공입니다./ㅅ/



◆두번째 방법. 바이오스 롬파일을 다운받아서 업데이트하기

1. 먼저 바이오스 롬파일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아수스의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갑니다.(http://support.asus.com/download/download.aspx?SLanguage=ko-kr)


 이런 화면이 뜹니다. 다운로드 기능 메뉴에서 자신의 eeepc에 해당하는 제품을 선택하고 검색을 클릭하시면 관련된 프로그램들이 뜹니다. 거기서 업데이트하고 싶은 바이오스 롬파일을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합니다.


 여기서 다시 두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아까 했었던 아수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방법과 부팅시 alt+F2 키를 연타하셔서 업데이트 하는 방법입니다.


2-1. 아수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까처럼 아수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파일에서 BIOS 업데이트' 를 클릭합니다.

 그 후 나오는 파일 찾기 화면에서 해당하는 롬파일을 선택하시면 그 다음부터는 첫번째와 같이 진행이 됩니다.


2-2. 부팅시 USB에 넣어서 업데이트 하는 방법입니다. 아수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으로 잘 안되거나, 다른 OS를 사용하시어 아수스 업데이트 프로그램이 없을 시 사용하시면 될듯 합니다.


 한번 해보려고 했으니 업데이트 프로그램으로 너무 간단하게 업데이트가 되는 바람에 잠시 건드려보기만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스크린샷이 없습니다(...)

 먼저 USB를 FAT16으로 포멧을 합니다. 포멧 하는 창에서 포멧형식을 선택하는 창이 있는데, 거기서 FAT16을 선택하시고 포멧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그 곳에 아까 다운받으신 롬 파일을 넣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롬파일의 이름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모델번호>.rom'으로 해줘야 하는데, 예를 들어 제 eeepc901은 '901.rom' 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USB를 넷북에 꽂으신 후, 부팅을 시키면서 Alt + F2 키를 연타합니다. 그러면 검은 프롬프트 상태에서 바이오스 롬파일을USB에서 찾고, 업데이트가 진행되게 됩니다.

 사실 이 방법은 제가 제대로 해보질 못한 방법입니다. 그냥 이런 방법이 있구나 해주시고, 더 정확한 정보는 다른 블로그를 찾아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