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s/Mystery

졸업 | 히가시노 게이고


※감상에 책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미리니름(or 스포일링)이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어 보시기 바랍니다.

미리니름 정도 : ★☆☆☆ 




졸업: 설월화 살인 게임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출판사
현대문학 | 2009-06-2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히가시노 게이고가 만들어낸 매력적인 형사, 가가 교이치로. 친구...
가격비교



 책 읽고 난 이후에 쓰는 느낌을 적는 것인데... 확실히 애정이 가는 쪽과 덜가는 쪽은 차이가 나네요. 가가형사는 아직 애정이 별로 안가는 쪽인거 같습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 재미가 없다거나 흥미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데, 왠지 모르게 길게 적기 힘드네요. 그래도 출발해 봅니다.




▒가가형사의 첫등장


 한창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을 보면서 가가형사를 까는데만 급급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가가형사가 등장하는 소설은 별로 보지 않았더군요; 지금 당장 기억나는 것은 '붉은 손가락'정도? 자세히 따져보진 않았지만 이거 외엔 안읽어봤는지도 모르겠네요.

 이 책을 골라잡은게 그래서 입니다.ㅋ 가가형사의 첫 등장이라니까요. 게다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 작품이라기도 하고요.

 결론적으로 가가형사에 대한 제 이미지는 그다지 변화가 없네요; 아니, 그냥 첫 등장부터 이런 인물이었나 싶기도 하고요. 물론 사건을 푸는데만 급급한것이 아니지만, 배려가 부족한 인물인것 같기도 하고...


 이제 인물이 등장한 책을 두 권 본 거니까, 라는 생각도 들지만, 동시에 두 권 씩이나 봤는데, 라는 생각도 드네요. 일부러 한 권 더 빌려 놨으니, 보면서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설월화 게임 


인물에 대한 것 말고 트릭에 대한 것을 보면 좀 난감한 기분이 듭니다. 일단 이렇게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작품에서 등장하는 소재는 익숙하지 않은게 대부분이니까요. 러시안 룰렛같이 단순한 종류라면야 금방 이해하겠지만, 이 소설에서처럼 일본 특유의 문화에서 뽑아온 소재는 이해부터가 힘드니까요.


 억지로 이해하려고 하면 가능하기야 하지만... 소설책 보면서 이런 트릭을 파해치는 것은 싫어합니다.ㅋ 복선을 살핀다던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은 좋아해도요. 그래서 그냥 간략하게 이해만 하고 넘어갔습니다./ㅅ/;;


 애초에 제가 히가시노 게이고를 좋아하는게 기발한 트릭을 잘써서 그런것이 아니니까요.



▒졸업과 친구 

 작가의 특성은 여전한거 같습니다. 사회의 부조리한 면을 잘 이끌어낸 것 같아요. 가가형사에만 집중해서 보다보니 그런 것을 감지하는게 늦었지만, 이런 시리즈로서가 아니라 따로 책 한권으로 봐도 충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졸업을 한다는 것은 단순하게 학교를 마친다는 것이기도 하지만, 친구들이 각자 자기 갈 길을 간다는 의미이기도 하니까요. 다들 소식을 주고 받으면서 격려해주고 모이는 것은 할 수 있겠지만...


 어쩌면 고등학교 은사로 등장하는 인물이 가장 인상적인 인물이네요. 모든것을 파악했지만, 진실이 밝혀진다는 것이 과연 좋은 것일지... 어쨌건 진실은 밝혀야 한다는 것이 가가의 신조일테고요. 그래서 사토코와 그런 사이가 되는 것일지도 모르고요.